[보도자료] 한화생명노동조합, 85.2% 압도적 찬성으로 산별노조 가입 결의

  • 작성자
    백정현
  • 날짜
    2020-12-28 14:39:00
  • 조회수
    206

한화생명노동조합, 85.2% 압도적 찬성으로 산별노조 가입 결의

사무금융노조, 분할 GA형 자회사 전직강요에 단협위반으로 강력대응

30일 온라인 파업결의대회 후 12월31일 및 1월4일 경고파업 돌입


물적분할 방식으로 영업조직의 자회사 전환을 추진하며 근로조건 저하를 시도하는 사측에 맞서 한화생명노동조합이 더 강력한 저항과 투쟁을 조직하기 위해 산별노조가입을 단행했다.


한화생명노동조합은 지난 12월24일 임시대의원대회를 개최하고 산별노조로 조직형태 변경을 심의한 결과 85.2%의 압도적 찬성으로 전국사무금융서비스노동조합(위원장 이재진, 이하 사무금융노조)가입을 의결했다. 이로서 한화생명노동조합은 과거 전국사무금융노동조합연맹 소속 기업별 노동조합에서 벗어나 4만5천여 조합원의 단일 노동조합인 사무금융노조 소속 지부로 활동하게 된다.


한화생명보험지부는 조합원 타회사 전직의 경우 노동조합의 동의를 얻도록 하는 고용안정대책조항을 단체협약으로 보장받고 있다. 이에 따라 사무금융노조는 분할되어 다른 회사가 된 GA형 자회사로 전직이 조합원에 강요될 경우 이를 단체협약위반행위로 규정해 강력하게 대응할 방침이다.


한편, 사무금융노조는 사측의 졸속적이고 일방적인 영업조직의 GA 자회사 전환에 항의하기 위해 오는 12월30일 파업결의대회(온라인)를 진행하고 다음날인 31일과 오는 1월4일 경고파업에 돌입한다. 노조는 회사가 조합원의 파업 불참을 유도하기 위해 조합원 면담 등 방해공작을 진행 할 경우 녹취확보 등 증거자료를 수집해 국가인권위원회 및 관계기관에 노동조합활동 방해 행위에 대한 책임을 물을 예정이다.<끝>